전국 > 서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시, 스마트밴드로 자가 건강관리 '온서울 건강온' 시범사업…5만 명 모집
안심도시 구현 위한 오세훈 시장 공약 '온서울 건강온' 11.1.부터 선착순 모집
 
신건재 기자 기사입력  2021/10/27 [19:37]

서울형 스마트 헬스케어 홍보 포스터


[경인굿뉴스=신건재 기자] 오세훈 시장의 공약이자 「서울비전 2030」에서 ‘안심도시’ 구현을 위해 제시한 ‘서울형 스마트 헬스케어’가 '온서울 건강온'이라는 이름으로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11월1일부터 만19세~64세 서울시민 5만 명을 모집해 9일부터 순차적으로 서비스에 들어간다.

오세훈 시장은 향후 10년 서울시정 마스터플랜인 「서울비전 2030」에서 안전하고 회복력 강한 ‘안심도시’를 만들기 위한 전략의 하나로 시민 누구나 자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온서울 건강온'은 모든 서울시민이 함께한다는 의미의 ‘온 서울’과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건강관리를 상징하는 ‘건강 온(ON)’을 결합해 탄생한 브랜드다.

'온서울 건강온'은 ICT 기술을 기반으로 자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통합 서비스다. 개인별로 모바일 앱(온서울 건강온)을 설치하고 스마트밴드(서울온밴드)를 지원받아 홈페이지와 서로 연동되는 ‘서울형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맞춤형 건강관리를 할 수 있다.

걸음 수, 운동량(거리 등), 소모 칼로리, 심박수 등 스마트밴드를 통해 수집된 나의 건강데이터를 앱에서 확인하고, 내 신체상태에 맞는 건강목표를 세워 실천할 수 있다.

자가관리로 부족한 부분은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 등 27명으로 구성된 ‘헬스케어 매니저’가 채워준다. 참여자별 건강데이터를 기반으로 건강상담을 지원한다.

지속적인 건강관리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인센티브도 마련했다. 일일 걸음 수 등 다양한 건강활동을 달성하면 최대 10만 ‘건강온 포인트’를 받을 수 있고, 적립한 포인트는 체육시설 등 지정된 건강관리 업종과 서울시 공공서비스 이용에 쓸 수 있다.(1포인트=1원)

‘건강온 포인트’는 걸음 수, 칼로리 소모정도, 건강콘텐츠 이용, 출석체크, 식단 기록, 신체활동 변화 정도, 건강목표 달성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부여된다.

서울시는 '온서울 건강온' 사업을 통해 2030년까지 전 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는 시민 건강도시를 조성한다는 목표다.

서울시는 11월1일 10시부터 홈페이지에서 시범사업 참여자 5만 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시는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총 3차에 걸쳐 참여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시범사업 참여 대상은 만19세~64세(1957.1.1.~2002.12.31.) 출생자) 서울시민(서울 소재 직장인 · 자영업자 포함)이다. 자가건강관리를 위해 필요한 스마트폰(Android 5.0 이상, IOS 10.0 이상)을 소지해야 한다.

시는 우선 사업대상을 만19~64세로 하였고 장기적으로 사업대상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서울시는 ‘건강활동 실천율 50% 달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건강활동 측정을 위한 스마트밴드(서울온밴드)는 신청시 총 4종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사업종료 후 반납이 원칙이다.(8개월 간 대여)

1차 모집 참여자는 11월5일부터 택배 발송되며, 9일부터는 ‘온서울 건강온’ 앱과 연동해 활용할 수 있다.

시는 시범사업에 대한 점검 · 평가를 거쳐 ‘서울형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모델을 확정해 2023년부터 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서울형 스마트 헬스케어 '온서울 건강온' 시범사업 시작과 연계해 다음 달 5일 「온서울 건강온 전문가 포럼」을 열고 ICT 접목 방안을 중심으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의 전망을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과 디지털·비대면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형 스마트 헬스케어 '온서울 건강온'이 시민 스스로 건강관리하는 데 꼭 필요한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며 “총 5만 명의 시민이 참여하는 이번 시범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21/10/27 [19:37]  최종편집: ⓒ 경인굿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포토박스
1/3
배너
주간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