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 초대석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곽미정 교수, 다문화여성의 삶의 질
 
[신한국뉴스=신용환 기자] 기사입력  2016/01/31 [17:28]
▲ 김포대학교 사회복지과 곽미정 교수    


우리나라는 1990년대 이래 외국인과 결혼이민자 유입의 증가로 인하여 혼인귀화자의 누계는 2015년 3월을 기준으로 전체누계 103,789명에 달하며 이것은 2009년 56,205명에 비하여 약 2배 정도 상승하였다.

 

한편 이혼율도 전년도 대비 0.9% 상승하였으며 해마다 증가추세에 있다(통계청, 2015). 김영란과 정주연은 우리나라는 이러한 결혼이민여성이 증가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가부장적인 유교환경, 언어갈등, 가족관계 부적응, 위계적인 구조 등에 의하여 결혼 이주여성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장미혜는 이러한 한국사회의 급속한 다문화사회의 진입은 여러 문제점이나 갈등을 내포하고, 급격한 이주의 증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그에 따른 사회비용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특히 김기현은 이주여성들이 예기치 못한 언어, 심리, 성적 폭력 및 가난, 편견, 국적취득의 어려움으로 위협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이것은 여성결혼이민자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가족들의 삶의 질도 저하시킬 위험성이 크다고 하였다.

 

이것은 다문화여성의 삶의 질은 이혼이나 자녀양육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가능성을 의미한다. 이에 대하여 Murphy는 다문화여성들이 특히 문화적 차이로 인한 좌절과 불안을 경험하며, 이것은 차별감과 문화충격 및 생활에 대한 적응의 어려움을 동반하고 결혼생활의 만족도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다.

 

즉, 다문화여성은 의사소통의 어려움, 모국문화와 이질적인 가부장적 사회문제들, 관혼상제, 부부위계에 대한 생각 등과 같은 문화차이의 혼란은 한국사회의 적응과정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그런데 다문화여성에게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이며 개인들의 경험들에 의해 형성되는 임파워먼트 수준에 따라 인과관계가 달리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 되면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임파워먼트는 힘을 획득해 가는 과정을 의미하고, 삶의 질 증진과 깊은 관련이 있다. 따라서 다문화여성의 역량강화 등에 사회가 좀 더 관심을 갖아야 할 것이다.

 

첫째, 다문화 여성의 결혼생활만족은 이른바 신부쇼핑이라는 용어가운데 윤리적 이슈로 거론되기도 했던 바, 이들의 이혼이나 낮은 삶의 질은 향후 개인의 삶 뿐 만 아니라 자녀양육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이것은 결혼을 통해 이주해 온 여성들은 새로운 가족과 사회에 대한 적응과 함께 한국사회의 일원으로 통합되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따라서 오늘날 우리사회에서 결혼이주여성은 사회적으로 소수자이긴 하나 지역사회의 성원이자 가족의 구성원으로 한국사회적응을 위한 지원과 도움이 필요하다.
 
이에 대하여 오옥선은 다문화여성에게 임파워먼트가 중요하며 이것은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부정정서로 인한 삶의 만족도 저하를 완화하는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여, 사회적으로나 자녀양육의 경우에 도움을 주는 다문화여성의 삶의 만족에 매개효과가 있음이 발견되었다고 하였다.

 

그 동안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문화상대주의가 우리나라에서 정착하기 위해서는 결혼이주여성의 역량강화가 보다 중요한 것이 사실이다.

 

또한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결혼이주여성이 임파워된다면 그 효과는 올바른 자녀교육에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우리나라가 올바른 다문화사회의 구현으로 긍정적인 국가경쟁력을 형성해 나갈 수 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김경아는 다문화주의의 올바른 구현으로 개개인의 고유한 삶의 의미와 가치가 존중받고 긍정적인 자기존중의 삶이 실현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에 대한 수도권 다문화여성에 관한 분석을 살펴보면

 

첫째, 다문화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중 두려움, 적대감, 향수병, 문화충격의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삶의 질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임파워먼트는 삶의 질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는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는 문화적응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결과적으로 다문화여성의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그 동안 우리나라의 다문화 관련기관들이 다문화여성에게 자국민에 대한 문화동화와 언어교육을 중점적으로 프로그램 제공을 실시해왔다는 것에 비추어 볼 때 다문화여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보다 문화다원주의적인 시각의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즉,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이중 언어 및 문화다원주의에 대한 논의와 정착이 활발히 이루어지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다문화여성이 갖는 두려움이나 적대감, 향수병 및 문화충격 스트레스의 완화를 위해서는 우리 국민들의 적극적인 문화수용의 사회적 분위기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둘째,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가 문화적응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삶의 질을 함양하여 매개변인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는 문화적응스트레스의 완화하고 다문화여성의 삶의 질 함양에 효과가 있음과 동시에,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심리변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 함양을 위해서 정책이나 실천현장으로부터 다양한 논의와 점검이 요구된다. 즉, 향후 다양한 영역을 통해 다문화여성에 대한 임파워먼트 향상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고 정책, 이론 및 실천현장을 통한 분석과 피드백이 요구된다.

 

다문화여성은 우리나라에서 새로운 문화와 환경 속에서 결혼생활을 하는 여성들로, 다른 문화적인 배경을 두고 한국에서의 생활에 대한 적응이 필요한 이들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이들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정책적인 점검이 요구된다. 우리나라에서 문화다원주의가 올바로 구현된다면 이는 곧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과도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의의가 클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 생활하는 다문화여성이 한국의 사회구성원으로서 바른 역할을 감당하고 심신이 건강한 주체로 자리 잡도록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 함양을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이것은 다문화관련기관에서 다문화여성의 역량강화를 실시하고 결혼이민자의 초기적응과정으로부터 정착 및 생애주기에 따른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에 관한 정책적 지원이 더욱 세밀하게 단계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다문화여성에 대한 초기단계의 정책적 지원이 보다 강화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우리나라의 다문화여성에 대한 임파워먼트 함양을 위해 관련기관을 통해 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한 교육 및 다문화여성의 다양한 욕구에 따른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며 이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

 

현재 많은 기관에서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대한 대처와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다문화여성이 임파워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효과가 반감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다문화 관련정책은 향후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 함양이라는 주제에 관하여 보다 균형있고 심도있는 연구개발과 함께 정책적인 수렴과 다양한 사업들의 연계가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 증진을 위해 단계적으로 도입되고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 함양의 중요성이 실천현장을 통해서도 충분히 인식될 필요가 있다. 본래 임파워먼트의 의미는 사회적 소수자가 힘을 얻는 과정을 중요시하므로, 사회복지사가 다문화여성과 가족들에 대한 조력자의 역할을 충분히 감당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다문화여성들을 임파워먼트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인력과 지지체계를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사회적인 노력은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다문화사회를 앞당기는 초석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를 수렴하는 활동과 효과성에 관한 논의가 실천현장에서 보다 활발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활동은 다문화여성의 임파워먼트와 삶의 질 함양에 도움이 되고 우리나라의 다문화주의의 성공적인 정착에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다. 

 

김포대학교 사회복지과 곽미정 교수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6/01/31 [17:28]  최종편집: ⓒ 경인굿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포토박스
1/3
배너
주간베스트